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탁판매의 장점과 단점

반응형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위탁판매입니다. 위탁판매는 소비자에게 주문을 받아 도매상에게 주문정보를 넘기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어내는 통신판매업 중 하나입니다. 초보셀러들은 위탁판매는 도매사이트의 도움을 받아 시작하는 게 수월합니다. 도매사이트 공급자가 올리는 물건의 상세페이지와 이미지를 활용해 자신의 스토어에 올려 잘 팔기만 되기 때문에 본업 이외 부업으로 추가 수입을 얻기 위해 위탁판매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위탁판매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탁판매의 장점


1.초기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다

도매업자가 가지고 있는 재고를 대신 팔아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재고 부담이 없습니다. 현물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매장 임대료, 재고를 쌓아둘 창고비, 제품을 구입할 제품비, 발송을 위해 포장할 포장비 등이 따로 들지 않아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업무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노트북이나 컴퓨터만 있어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망이 깔린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 업자는 마케팅을 잘해서 주문만 많이 받아다 넘기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공급업체에서 처리해 주기 때문 입다. 게다가 한 번 상품을 등록해 놓으면 수개월 뒤에도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365일 24시간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수익구조를 만드는데 한몫합니다.

 


위탁판매의 단점

 

1. 가격경쟁력이 낮다

도매사이트에 올라온 똑같은 제품을 다수의 판매자가 판매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같은 물건을 여러 명이 팔기 때문에 마진을 많이 남길 수 없고 다른 판매자와 가격경쟁을 하다가 밀려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상품이 아닌 것의 한계
자신의 사이트에 후기가 쌓여 잘 팔리는 물건이 생겼을 경우 품절에 대비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땐 같은 물건을 판매하는 다른 공급자를 찾아 주문을 넣으면 되지만 손이 한번 더 간다는 번거로움이 있겠습니다. 또한 물건에 문제가 있는데 공급자가 잠수를 타버리면 그것 또한 업무에 차질을 주게 됩니다.

 

3. 초보셀러가 감을 익히기 용이하다

여러 도매사이트가 있는데 각각의 사이트에서 무료로 초보셀러들을 위한 강의를 공유해 줍니다. 덕분에 저처럼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관심이 있는 초보셀러들이 감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적은 위탁판매로 입문해서 사입을 하여 위탁판매+사입 큐레이션으로 나아가는 것이 사업을 키우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탁판매를 시작하기 좋은 대표 도매사이트 도매매는 무료로 초보셀러들에게 동영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탁판매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은 저관여 상품을 판매한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관여 제품은 중요도가 낮고 가격이 저렴하며 상표 간의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별다른 고민 없이 구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이지요. 온라인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생각되어 시작하지 않는 것보다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 보시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