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말쯤부터 위탁판매로 쿠팡에서 물건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쿠팡윙 사이트에서 정산 버튼을 계속해서 눌러봤지만 아무리 봐도 정산예정에 금액이 뜨지 않았습니다. 물건 팔면 구매자가 구매확정 누르고 저는 바로 정산받고 끝나는 일인 줄 알았는데 부랴부랴 쿠팡의 정산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쿠팡 정산은 구매 확정을 기준으로 매출을 인정합니다. 구매확정은 소비자가 해준다면 빠른 정산을 받을 수 있지만 소비자가 직접 하지 않는다면 배송 완료로 부터 7일이 지나야 자동 구매확정이 됩니다. 매출금액에서 판매수수료 등을 제한 나머지를 정산해 주는데 정산 주기에 따라 주정산, 월정산으로 나누어 지급합니다. 주정산은 매주, 월정산은 마지막날 이후 15영업일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윙>정산관리>정산현황 메뉴에서 정산캘린더 버튼을 누르면 지급일 확인 가능합니다.
주정산 시스템
월4회 주정산+월 1회 최종액을 받게 됩니다. 주정산은 빠른 정산을 해주는 대신 정산대상액의 70%만 정산을 받고 나머지 30%는 월 1회로 몰아 최종액 지급을 합니다. 한 주간 구매확정된 금액에 한해 주정산 지급일은 15영업일 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종액은 반품, 취소를 대비해 쿠팡이 유치하는 돈입니다. 지급액에서 보류 해제된 보류액을 더하고 공제금액을 뺀 나머지 지급하는데요. 매달 마지막 날 기준 익익월 첫 영업일이 지급일인데 쉽게 말해서 2달 뒤에 준다는 것입니다.
월정산 시스템
주정산이 월 4회+최종액정산으로 나누어 정산을 해주는 것인 반면 월정산은 정산대상액 100%를 한 번에 해주는 방법입니다. 지급액에서 보류해제된 보류액을 더하고 공제금액을 뺀 나머지를 정산하는 것이죠. 매달 마지막 날로부터 15 영업일 후에 지급됩니다.
살펴보니 주정산은 매주 정산이 되지만 한번에 정산받는 금액이 적을 뿐더러 최종액은 별도로 거의 2달 뒤에 들어오기 때문에 좀 정신없을 것 같습니다. 이 금액이 정산 금액이라고 하니 맞겠지 하고 넘길 것 같은 계산하기 귀찮은 시스템인 듯합니다. 하지만 융통할 현금이 부족한 사업자에게는 적은 금액이라도 빨리 정산받을 수 있어 좋을 듯합니다. 월정산이 깔끔하게 한 번에 정산받는 금액을 정산해주기 때문에 관리하기에 수월해 보입니다. 하지만 자동구매확정이 7일이 있는 만큼 익월 15 영업일 이후라고 해도 결코 정산을 빨리 해주는 것 같진 않습니다. 쿠팡판매자들께선 각자의 상황에 맞게 월정산, 주정산 선택하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