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모델: 소비자의 구매과정을 구성하는 몇 가지 단계를 요약한 것
자극, 상품, 서비스, 광고, 디자인, 외부 환경요인→ 인지 세계→ 반응, 상품 선택, 브랜드 선택, 매장 방문
소비자 구매 프로세스는 위 표의 인지 세계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노력한 결과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소비자는 위와 비슷한 구매단계를 거칩니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필요 인식을 거쳐 정보를 탐색하고, 대안을 평가하며, 구매 의사를 결정합니다. 그 후 결정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 경험하며 마지막으로 구매 후 행동 단계를 거치며 마무리됩니다. 소비자의 실제 구매행위에서 구매 이전과 이후의 단계가 아주 하다는 것을 이 과정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구매과정의 첫 번째 단계: 필요 인식
구매과정의 두 번째 단계: 정보 탐색
평소에 항상 사용하던 바디워시나 휴지 등의 구매를 위해선 별다른 정보탐색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으면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게 됩니다.
구매과정의 세 번째 단계: 대안 평가
충분한 정보탐색이 끝나면 세 번째 단계인 대안 평가에 들어가게 됩니다. 대안으로 추려진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 품질, 가격, 다양한 속성 등을 살펴본 후 각 속성의 수준과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합니다.
구매과정의 네 번째 단계: 구매 의사 결정
이미 이전 단계에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체적인 평가를 마쳤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에 따라 구매가 반드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반응, 가용예산의 삭감 등으로 구매를 미루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매 결과에 대해 확신이 없는 경우에도 구매를 미루거나 취소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매과정의 다섯 번째 단계: 구매 후 경험 및 행동
상품을 구매하기 전 소비자의 기대감과 실제 사용과정에서의 만족도 차이에 따라 구매 후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상품을 소비한 후 만족감을 느끼거나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는 구매 전의 상품에 대한 기대 수준과 비교가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정 기대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추후 구매과정에서 그 상품이 대안에 포함되게 됩니다. 이는 재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더 이상의 재구매는 없게 됩니다.
일반적인 구매에 있어 소비자는 구매과정의 다섯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치게 되지만 꼭 모든 소비자가 이 단계를 다 거치지는 않습니다. 어떤 소비자는 중간단계를 뛰어넘기도 하고, 단계를 거꾸로 거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항상 사용하던 로션이나 A4용지 등을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정보탐색과 대안 평가 단계는 건너뛰고 바로 구매행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은 상태에서 흔히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