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에는 아이를 키우는 젊은 부부가 많아서 그런지 내가 원하는 어린이집에 우리 아이를 보내기가 쉬운편은 아닌 것 같아요. 저도 신도시라면 신도시인 지역에 살고있는데요. 얼마전 저희 둘째가 다니는 어린이집에 입소할까 고민이라며 아는분에게 연락이 왔어요. 그래서 장단점을 말씀드리고 끊었는데 그분이 입소하려고 신청을 하려 하니 대기가 너무 많아서 깜짝 놀랐다며 아무리 기다려도 입소는 힘들 것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만약 외동아이를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낼 계획이 있으시다면 출생신고를 하자마자 마음에 드는 어린이집에 대기를 거는게 안전해요. 특히 국공립 어린이집인 경우엔 대기수가 백명을 넘어가는 동네도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아무래도 나라에서 운영하다보니 가정어린이집이나 민간어린이집에 비해 아이에게 돌아가는 것이 많거든요. 국공립 어린이집도 제 나름이겠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을 비추어보면 차이가 어마어마할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집 입소는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점수에 따라 줄 선 순서대로 들어갑니다. 점수는 아이의 환경에 따라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출생신고 하자마자 어린이집 대기 걸어놨다는 이야기가 도는거고요. 당장 보내지 않으실거라도 입소대기 신청할때 입소예정일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기를 걸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 입소 신청하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아이사랑 어플에 접속해서 가입하신 후 입소대기를 신청할 수 있어요. 아이사랑 어플에서 입소대기신청을 선택하시면 지역이 나와요. 그럼 살고 계시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어린이집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의 대기자 수가 많이 다르지요? 다자녀에 맞벌이까지 하시는 분들은 비교적 점수가 높아 수월하게 입소를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빨리 입소신청을 했어도 순위 자체가 뒤로 밀리기 때문에 입소하기가 힘들 수 있어요ㅠㅠ 원하는 어린이집 이름 옆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누르면 신청서가 나옵니다.
알레르기가 있냐, 희망 보육시간대가 언제냐 등을 작성하고 개인정보 이용에 동의한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입소대기 희망아동 정보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원하는 입소 희망 예정일을 선택하세요. 순위정보변경을 누르시면 입소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순위를 선택하는데 1순위 중에서도 맞벌이+다자녀면 300점, 다자녀 또는 맞벌이면 200점입니다. 3순위인 일반영유아만 선택하면 3순위 0점이 나오더라고요. 순위정보 변경 후 입소대기를 신청하시면 모든게 끝납니다.
이렇게 대기자 몇 명 중 몇번짼지 확인할 수있어요. 이제 기다리면 해당 어린이집에서 개별적으로 연락이 갑니다. 입소 확정되셨어요~ 하면서요. 그럼 그때 네! 하면 입소확정이 된겁니다. 근데 만약 다른 어린이집에서 확정되었다고 연락이 왔으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먼저 확정된 어린이집보다 더 마음에 든다면 일단 다른데 확정되어있으니 취소 하고 다시 연락드리겠다고 얘기하셔야해요. 먼저 연락왔던 어린이집에서 입소 확정을 해버렸기 때문에 중복으로 등록이 불가능하거든요. 그러니 먼저 등록해놓은 곳에 전화해 사정을 얘기하고 확정 취소해달라고 부탁을 드린 후에 다시 앞전에 연락온 어린이집에 확정해달라고 요청을 하면 됩니다. 만약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서 먼저 확정된 어린이집에선 입소 취소를 해주셨는데 나중에 연락온 어린이집에서 실수로 누락하고 다른아이를 확정해버리면 붕 뜨게 되니까요ㅠㅠ
맞벌이 필요 서류
간편하게 만드는 법
위에서 부모 맞벌이를 선택하시면 점수가 높아져 순위가 올라가시는거 확인하셨죠? 맞벌이 기준은 일을 하거나 휴직 상태인 사람도 해당되지만 구직 중인 것도 맞벌이로 인정합니다. 때문에 당장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 않더라도 구직을 하고 있다는 것만 증명한다면 맞벌이로 아이사랑에 입소대기를 할 수 있어요. 만약 내가 구직 중이라면 입소 예정일 3개월정도 전부터 구직활동을 한 내역을 입소하게 될 어린이집에서 입소가 확정되었단 연락이 왔을때 입학서류와 함꼐 제출한다면 문제없이 입소가 가능합니다.
가장 간편하게 구직활동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워크넷에서 이력서를 지원한 내역을 프린트 해서 제출하는 거예요. 모든 사람이 워크넷에서 구직활동을 하진 않습니다. 회사의 채용 방침에 따라 홈페이지, 이메일, 이력서 직접제출 등 다양해요. 하지만 이렇게 구직활동을 했던 내용을 하나하나 증명하기엔 번거롭기 때문에 워크넷에서 지원한 회사들만 한번에 갈무리하여 내면 간편합니다.
워크넷에서 구직활동내역을 클릭하셔서 조회 기간 설정을 하세요. 그럼 그 기간에 워크넷에서 입사지원했던 내역이 쭉 나옵니다. 요걸 전체선택 한 후 선택저장/인쇄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럼 이렇게 보고서를 출력하는 창이 나와요.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으니 프린터가 없으신 분들은 파일을 저장해서 프린터 있는 곳에 가셔서 인쇄를 하시면 됩니다. 앞에 말씀드렸던대로 어린이집 입소가 확정이 되면 입소를 위해 입학원서 등을 작성해서 내야해요. 그때 이 구직활동내역서까지 함께 전달한다면 맞벌이 가정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